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망우역사문화공원/망우공간 (제1부)
    나의 이야기 2023. 10. 22. 21:33

     

     

        <망우문화공원의 개요>

    1933년 2월 2일에 미아리 공동묘지가 조만간 매장 종료될 것에 대비해 경기도 양주 망우리 임야 700,000평을 경성부의 공동묘지로 결정했고, 1933년 5월 27일에 망우리 묘지가 개원했다. 1973년 3월 25일에 망우리 공동묘지에 28,500여기의 분묘가 가득차 더 이상 묘지 쓰는 것이 금지되었고, 1973년 5월에는 매장이 종료되었다.

    망우리 공동묘지의 전성기 때는 지금의 경기도 구리시 망우리고개(딸기원 주변)까지 무덤이 들어차 있었으나 지속적인 이장을 추진해 현재는 과거에 비해 범위가 많이 축소되었다. 이후 망우리 공동묘지는 이장과 정비를 통해 망우역사문화공원으로 조성되었다. 2013년에는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과거 독립운동가들의 사망 후 장지로 쓰인 일이 많았으며, 한용운, 방정환, 이중섭, 박인환 등 유명인들이 묻혀 있다.

    2020년 이후로는 기존 주차장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중랑망우공간>을 준공 2022년 4월 1일에 개관했다. 전철 경의중앙선 양원역에서 망우공간까지 무료 셔틀버스가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망우리문화공원에 묻힌 인물들>

    오세창 : 독립유공자

    문일평 : 독립유공자

    방정환 : 독립유공자

    오기만 : 독립유공자

    서광조 : 독립유공자

    서동일 : 독립유공자

    오재영 : 독립유공자

    유상규 : 독립유공자[3]

    박인환 : 시인

    안창호: 독립유공자. 도산공원으로 이장되어 가묘만 남아 있다. 안창호가 자신을 망우리공원에 있는 유상규의 무덤 옆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겼기 때문에 가묘를 보존하고 있다.

    이중섭 : 화가. 유해는 절반만 매장되어 있으며, 나머지 절반은 일본의 처가묘에 합장되었다.

    장덕수

    조봉암

    한용운 : 독립유공자

    계용묵 : 소설가

    아사카와 다쿠미 : 일본인 임업기사

    유관순: 독립유공자

     

       이에 [망우문화공원] 일주로(약 5km)를 따라 돌며 잠들어 계신 유명 인사들의 묘지, 표지석 연보 등을 2부에 걸쳐 올린다.

     

     

Designed by Tistory.